Copyright (C) 2011 인공언어학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인공언어를 만드는 법

Contents Menu


초급편

서문

인공언어란

언어를 만드는 법

응용편

속 인공언어

인공언어Q&A

고도인 만드는 법

회고록

부록

독서 안내

인공언어학연구회

음에 대해서

●음소

자, 그럼 지금부터 언어를 만들어 봅시다.
먼저 음소를 고릅시다. p나 t나 a 등 자신의 언어에 어떠한 음을 사용할지를 고르는 겁니다.

문자나 문법부터 만드는 사람도 있지만 음부터 만들면 수월합니다.
표음문자(알파벳 등)를 사용할 경우 음이 정해지지 않으면 단어를 만들 수 없습니다.
표의문자(한자 등)의 경우 음이 정해지지 않으면 문자에 이름을 붙일 수 없어 문자 리스트의 관리가 어려워집니다.
어느 문자를 사용하든 음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단은 음소부터 고르도록 합시다.

음소의 선택은 먼저 자음과 모음으로 나누어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음이 모음보다 많습니다. 또 음소 수는 20개 전후가 일반적입니다.
로토카스어와 같이 음소가 매우 적은 언어는 언뜻 보기에 학습하기 쉬울 것 같은 이미지가 있지만 이러한 언어는 단어가 길어지는 경향이 있어 실용성은 떨어집니다.
참고로 중국어와 같은 성조언어일 경우 음소 수는 일반적으로 적어집니다.

그렇다면 어느 음소를 고를지인데, 사람이 잘 사용하는 음소를 고르면 좋을 것입니다.
예컨대 p, t, k와 같은 음은 흔히 사용되는 음입니다. 반대로 일본어의 라행이나 내파음이라 불리는 음은 빈도가 적습니다.
내파음이 존재하면서 p, t, k가 없는 언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실용적인 언어를 지향한다면 일부러 내파음을 취하고 p를 버리는 등의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모음은 5개가 가장 많은 패턴이므로 5개가 무난하겠습니다. 아이우에오로 충분합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같은 ‘아’라도 미국인이 발음하는 ‘아’는 일본인과 다릅니다.
그러므로 최종적으로는 제대로 자기 언어의 음성학을 만들어서 음성을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세

강세에는 자유와 구속의 2가지가 있습니다.
항상 첫 음절에 강세가 오는 핀란드어는 구속 강세입니다. 한편 ‘箸’와 ‘橋’의 차이가 있는 일본어는 자유 강세로 분류됩니다.

구속과 자유 모두 이점이 있습니다. 구속은 외우기 쉬운――라기보다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동음이의어에 약합니다.
자유는 그 반대입니다. 일본어는 橋와 箸를 강세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구속 강세인 핀란드어로는 불가능한 표현입니다.
따라서 강세는 어느 쪽을 선택해도 좋겠습니다.

또한 자유 강세의 경우 강세를 표기할 수 있습니다.
강세를 표기하면 읽을 때는 편하고 동음이의어도 구별할 수 있으나 쓸 때는 번거롭습니다.
참고로 강세를 문자 위에 달 경우 프랑스어의 déjà-vu(기시감)와 같이 분음 기호가 달린 글꼴을 만들어야 하며 입력도 까다로워집니다.

●억양

억양에 대해서는 문중・문말 등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초기 단계에서는 너무 자세하게 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강세나 성조와 달리 억양은 언어 그 자체의 시스템이 아니라 언어를 운용할 때와 관계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성조

성조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됩니다. 성조의 장점은 적은 음절 수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성조가 있으면 적은 음소 수로 해결되기 때문에 자주 쓰이는 음만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 결과 음소의 청해가 편해집니다.
단점은 음절 수가 적어지는 경향이 있어 외래어를 음역할 때 고생한다는 점입니다. 한번 중국어로 ‘코카콜라’를 뭐라고 하는지 찾아 보십시오.
또 성조는 음의 높낮이가 중요하게 되므로 높낮이를 뚜렷하게 들리도록 에너지절약 발화를 포기해야 합니다. 이것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음절 구조

음절 구조는 CV(C=자음, V=모음)이면 단순하지만 음절 수가 적어집니다. 일본어가 그렇습니다.
CV밖에 음절이 없으면 동음이의어가 늘어나거나 어형이 길어집니다.

단 성조언어일 경우 성조를 사용해 동음이의어를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음절 구조가 단순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C가 20종류이고 V가 5종류라면 CV의 음절 수는 단순 계산으로 100개밖에 안 됩니다.
하지만 성조가 4종류 있으면 이것만으로도 400개의 음절 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편 CVC이면 같은 조건 하에서 20×5×20으로 쳐서 도합 2000개의 음절 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2000개의 음절 수를 획득할 수 있다면 2000단어를 CVC만으로 변별할 수 있습니다.
2000단어 있으면 기본어로서는 충분하기 때문에 CVC라는 음절 구조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음절 구조는 CV뿐만 아니라 CVC정도는 허용해 두는 편이 무난할 것입니다.
물론 CVCV와 같이 CV가 반복되어도 괜찮습니다.

Tweet